본문 바로가기
  • 아는 것이 힘 ! !
건강 정보

인공수정 vs 시험관 차이점, 장단점 총정리! 비용,임신성공률

by 허준영 2024. 3.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난임부부의 임신을 돕기위한 방밥으로 인공수정과 시험관 시술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임
인공수정

난임판정 기준은?

난임 센터를 방문하는 여성들의 47%가 임신을 시도한 이래로 3년이 지나서야 병원을 찾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의료계에서는 피임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만 35세 미만 여성은 1년, 만 35세 이상 여성은 6개월 간 아기가 생기지 않으면 난임으로 정의하기 때문에 자연 임신이 되지 않는 기간이 길어진다면 난임 센터를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난임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별다른 건강적 이상이 없는 난임부부는 아래와 같이 단계적으로 난임 시술을 진행하게되며, 나이가 많거나 건강상 문제가 발견된다면 의사의 진단 아래 적합한 난임 시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보통은 단계적으로 시행하며 몇 차례 실패하는 경우 추가적인 검진을 통해 다음 시술로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배란유도제 알약을 섭취 후 자연임신 시도 → 인공 수정 (IUI) → 시험관 아기 시술(IVF)

 

인공수정이란?

흔히 인공수정이라 불리는 Intrauterine insemination ( IUI )는 아래와 같이 여성의 자궁으로 남성의 정자를 직접 주입하여, 여성의 몸안에서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시술입니다. 

인공수정
인공수정

인공수정은 주로 다음과 같은 대상자에게 실시되는데요. 정자의 수가 적거나 운동력이 약한 경우 여성의 자궁 내에 직접 정자를 주입함으로써 정자가 보다 수월하게 난자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는 성교 장애 및 기타 생리학적 문제로 인해 정자가 자궁 내로 들어가기 어려운 구조일 때 특수처리한 정자를

난자에 직접 투입하여수정을 유도할 수 있어요.

인공 수정 시술이 누적됨에 따라 임신율은 증가하게 되는데요. 만약 4회 이상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임신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시험관 아기 시술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수정의 상세 단계는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1. 생리 시작 3일차부터 난포키우는 주사를 배에 맞기
  2. 초음파 및 피검사를 통해 난포의 성장을 관찰하고, 너무 많은 수의 난포가 크지 않도록 주사 약을 조절
  3. 난포가 충분히 커지면 난포 터트리는 주사를 맞기(주사를 맞은 후 2~3일 내로 배란됨)
  4. 배란일에 부부 모두 병원을 방문하여, 남성의 정자를 채취하고 건강한 정자를 선별함
  5. 위의 그림처럼 배란일 당일에 여성의 질을 통해 선별된 정자를 주입합니다.
반응형

 

시험관 시술이란?

시험관 아기 시술은 도입 초기에 시험관 안에서 수정이 된다고 해서 직관적으로 붙여진 이름이지만, 체외수정 이라는 정식 명칭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정자와 난자가 만나 이루어지는 수정단계가 여성의 몸 안이 아니고 밖에서 이루어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체외수정
시험관

 

시험관 시술에 상세 과정은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1. 생리 시작 3일차부터 난포키우는 주사를 배에 맞는다.
  2. 초음파 및 피검사를 통해 난포의 성장을 관찰하고, 최대한 많은 수의 난자를 채취하기위하여 많은수의 난포를 키우도록 주사약을 조절한다.
  3. 난포가 충분히 커지면 난포 터트리는 주사를 맞는다.
  4. 배란일에 부부 모두 병원을 방문하여,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를 채취한다.
  5. 난자와 정자를 시험관에서 수정 믹싱 또는 미세정자주입술을 사용한다.
  6. 수정에 성공한 수정란을 3~5일 정도 배양한다.
  7. 신선배아이식으로 3~5일 배양된 수정란을 배란일 후 3~5일 차에 여성의 자궁으로 이식한다.
  8. 남은 수정란은 동결하여 보관한다.

 

인공수정과 시험관수정 임신확률은?

두 시술 모두 여성에 나이에 따라서 임신 성공 확률이 변하게 되는데요.

  • 인공수정 성공률 : 10 ~ 20%
  •  시험관시술 : 35~40%

인공수정과 시험관수정 차이점은?

1. 인공수정 시험관 수정 방법의 차이
인공수정과 시험관 시술의 가장 큰 차이점은 "수정이 이루어 지는 장소"에 있습니다. 여성의 몸 안에서 수정이 이루어지면 인공수정, 난자 채취 후 체외에서 수정이 이루어지면 시험관 시술입니다.

또한, 둘 다 과배란 주사를 사용하지만 인공수정은 쌍둥이 또는 그 이상의 다태아의 임신을 방지하기 위하여 난포가 일정 갯수 이상으로 커지면 중간에 중단하기도 합니다. 

인공수정은 체내에서 수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난자가 배란되어서 전부 수정 및 착상된다면 산모에게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험관 시술은 난자를 모두 체외로 채취하기 때문에, 과배란 주사의 양을 높여서 많은 수의 난포가 자라도록 합니다. 최대한 많이 채취하여 수정란의 갯수를 높이기 위함입니다.

2.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비용 차이

인공수정과 달리 시험관 시술은

 i) 수면마취를 통한 난자 채취

ii) 미세정자주입술을 통한 수정

iii) 수정란 배양

iv) 배양된 수정란의 이식

v)남은 수정란의 냉동 보관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공수정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합니다.

 

3. 인공수정 시험관시술 위험성 차이

인공수정의 경우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배란을 약물을 통해 인공적으로 관리하고, 배란 시기에 맞추어 건강한 정자를 넣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큰 위험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시험관 시술의 경우 난자를 채취하는 과정에서난소 과자극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으며, 복부팽만, 하복부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난자 채취과정에서 드물게 복부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많은 수의 난자 채취로 인하여 난소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신선이식 성공 확률도 떨어집니다.

 

4. 인공수정 시험관 시술 소요되는 시간의 차이

인공수정의 경우 자연임신 시도와 비슷한 약 한달의 사이클로 진행이 됩니다. 
시험관 시술의 경우, 신선이식인 경우 한달의 사이클이 걸리지만, 난소 과자극으로 인한 난소 휴식기가 필요하거나, 배아 염색체 검사가 필요한 경우 등에는 냉동이식을 해야하기 때문에 약 2-3개월의 사이클이 걸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