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전에 올렸던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조합, 함께 먹으면 좋은 영양제 조합에 대한 관심이 많아
이번에는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안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제, 함께 먹으면 안좋은 영양제 조합은 아래 링크를 참조 해주세요
2023.05.23 - [건강 정보] -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제 조합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 같이 먹으면 좋은 영양제 조합
영양제 몸이 건강해지기 위해서 먹는 영양성분인데요. 같이 먹으면 오히려 안 좋은 조합이 있다고 합니다. 아니면 같이 먹으면 더욱 좋은 영양제 조합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같이 먹으면
heojunyoung.tistory.com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 조합 콤비 음식궁합
1. 생선 + 마늘
생선을 먹을 때 마늘을 곁들이면 일부 암을 예방할 뿐 아니라 자연적인 면역력 촉진제가 되기도 한다. 마늘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증가를 억제하고 심장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2. 강황 + 후추
카레에 주로 쓰이는 황금색 양념인 강황에는 당뇨병 예방 효과 등 몇 가지 장점이 있다. 특히 후추와 함께 쓰면 강황의 생물학적 이점이 더 충분히 발휘된다.
3. 브로콜리 + 토마토
라이코펜이 풍부한 토마토와 브로콜리를 함께 먹으면 전립선(전립샘)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종양의 크기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4. 시금치 + 레몬
샐러드에 감귤류를 살짝 뿌리면 먹음직스럽고 잎채소들은 영양의 보고로 변한다. 시금치, 케일, 근대 등 식물에 있는 철분은 비타민C와 함께 먹으면 흡수가 더 잘 된다.
레몬주스나 딸기 조금, 약간의 피망을 더하면 식물성 철분이 생선이나 고기에 있는 형태로 변한다. 그것은 인체의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기운을 북돋아준다.
5. 토마토 + 아보카도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처럼 색깔이 짙은 식품에 있는 카로티노이드는 소량의 지방이 옮겨주지 않으면 몸에서 흡수가 안 된다.토마토에는 알려진 대로 특정 암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 라이코펜이 들어 있다. 단일 불포화지방이 4g 정도 있는 아보카도를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건강상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같이 먹으면 안좋은 음식 조합 음식 궁합
1. 라면 + 콜라
엥? 뜨거운 라면을 먹고 시원하게 마시는 콜라 한잔. 늘상 마셔왔던 이 콜라와 라면의 환상적인 조합이 동시에 먹으면 안되는 것이였다니. 사실 라면과 콜라 둘 다 우리몸에 좋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콜라는 몸속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라면도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데 이 두가지를 한번에 함께 먹을 경우 몸 속에 이미 있는 칼슘까지 끌어와 뼈와 치아를 약하게 만든다고 한다.
2. 우유 + 초콜릿
이것도 의외의 잘못된 만남. 우유와 초콜릿은 포화지방이 많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우리몸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게 되며 성인병 유발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둘의 만남은 피하는 것이 좋다.
3. 토마토 + 설탕
어렸을 때 맛없던 토마토를 설탕에 잔뜩 뿌려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 이 조합도 좋지 않다. 설탕을 토마토에 뿌리거나 찍어먹으면 토마토에 있는 비타민B가 몸에 흡수되지 않고 설탕을 분해하는데 사용되어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4. 땅콩 + 맥주
이럴수가. 언제나 맥주의 친구인 줄 알았던 땅콩 너마저. 땅콩과 맥주는 둘 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맞지 않다. 차가운 맥주와 함께 땅콩을 섭취하게 되면 땅콩의 높은 지방함량 때문에 소화기관의 운동을 방해하여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5. 땅콩 + 치즈
땅콩, 치즈 모두 열량과 지방이 많다. 특히 땅콩에는 많은 인이 들어있는데 치즈와 함께 먹으면 인산칼슘이 만들어져서 칼슘이 손상된다고 한다.
6. 홍차 + 꿀
홍차의 타닌(탄닌) 성분과 꿀의 철분이 만나면 탄닌산철로 변하게 되는데 체내에서 흡수가 되지 않으므로 그대로 배출된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홍차와 꿀을 섭취한다고 해도 아무런 영양효과를 볼 수 없으므로 함께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7. 장어 + 복숭아
장어와 복숭아를 함께 먹으면 복숭아에 있는 유기산이 장을 자극하게 되어 지방이 소화되는 것을 방해하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혹시라도 비싼 좋은 장어를 먹고 후식으로 복숭아를 먹는 일은 없어야 할 것!
8. 감 + 도토리묵
서로 우연히라도 함께 먹을 수 있는 조합. 하지만 둘을 함께 먹으면 도토리묵의 주성분인 녹말과 감의 타닌(탄닌) 성분이 빈혈이나 심한 변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며 소화흡수도 방해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한다.
9. 감 + 꽃게
감의 타닌(탄닌) 성분이 수렴작용을 하기 때문에 식중독균 번식이 쉬운 꽃게와 감을 함게 먹으면 식중독 및 소화불량 장애를 일으킬 수있으니 꼭 피해서 먹어야 한다.
10. 오렌지쥬스 + 빵
너무 잘 맞는 조합일 것 같은 쥬스와 빵도 사실은 궁합이 안맞다. 쥬스에 있는 산성성분이 밀가루와 전분으로 만들어진 빵과 함께 먹으면 소화 속도를 낮출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소화불량이 올 수도 있다.
11. 소고기 + 부추
이것도 사실 배신감이 드는 함께 먹으면 안되는 음식 조합. 흔히 모르고 소고기와 부추를 함께 먹는 경우가 많은데, 소고기와 부추 둘 다 열을 내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다.
12. 소고기 + 버터
보통 TV요리 프로그램을 봐도, 후라이팬에 잘 녹인 버터에 밑간이 잘된 소고기를 익혀 스테이크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사실 소고기와 버터의 조합은 좋지 않은 궁합. 소고기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은데 동물성 기름으로 만든 버터에도 콜레스테롤이 많으므로 함께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급증하게 된다.
13. 소고기 + 고구마
소고기와 고구마는 체내에서 소화를 시킬 때 필요한 위산 농도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음식물이 위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져 소화흡수를 방해한다.
14. 시금치 + 멸치
시금치와 멸치는 둘 다 칼슘이 풍부한 좋은 식품이지만 함께 먹으면 시금치에 들어간 유기산 성분인 수산이 멸치가 가지고 있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한다.
15 시금치 + 근대
고기쌈이나 나물로 먹기도하고 된장국을 끊일 때 넣기도 하는 근대는 시금치와 함께 먹으면 근대에 함유되어 있는 수산과 시금치에 있는 옥산살이라는 성분이 만나 결석이 만들어지기 쉬운데 이로인해 담석증이나 신석증에 걸릴 위험이 있다고 하니 조심해야한다.
16. 미역 + 파
미역국과 미역냉국에 파가 들어있는 것을 종종 보게 되는데 피해야하는 조합이다. 파의 유황성분이 미역에 있는 칼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
17. 조개 + 옥수수
산란기가 된 조개는 스스로 보호하기 위해 독성물질을 만들어 내고 옥수수는 소화가 잘 안되는 성질이 있는데 둘 다 함께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이나 식중독 및 배탈을 유발할 수 있다.
18. 고사리 + 문어
고사리는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 소화불량을 일으키고 문어 역시 질기고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함께 먹으면 소화가 잘 안된다.
19. 오이 + 당근
이건 많이 들어봐서 아는 서로 안맞는 궁합의 채소. 당근에 있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오이의 주성분인 비타민C를 파괴하기 때문에 효능을 잃게 된다. 고기집에서 함께 나와도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조합이라는 것을 기억할 것!
20. 선짓국 + 홍차, 녹차
해장국으로 쓰이는 선지는 고단백 식품으로 철분이 많아 빈혈증 완화에 도움을 주지만 홍차나 녹차와 만나면 그 속에 함유되어 있는 타닌(탄닌) 성분이 체내의 철분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선짓국을 먹고 후식으로 홍차나 녹차를 마시는 것은 필히 피해야 한다.
'건강 정보 > 먹으면 좋은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정맥에 좋은 음식 & 안좋은 음식 : 심장질환 예방하자! (16) | 2023.06.30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