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아는 것이 힘 ! !
건강 정보

흔하게 발생하는 방광염 : 왜 자주 걸릴까? 원인과 치료, 예방 방법은?

by 허준영 2024. 5.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성들에게 흔히 걸리는 방광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
방광염

방광염 이란?

방광염은 방광에 생긴 감염을 말합니다. 

내부 세균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면서 발생하게 되며,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됩니다.

급성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세균이 침입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염증이 방광 내부에만 나타나고 다른 장기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만성 방광염은 6개월에 2회, 또는 1년에 3회 이상 발생하는 것을 말하며 지속적이거나 치료되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방광염 증상은?

급성 단순 방광염은 요로계(신장, 요관, 방광, 요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이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생긴 감염으로, 대체로 염증은 방광 내에만 국한됩니다.

주로 여성들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유는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 세균이 회음부 및 질 입구에 쉽게 집락 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성생활, 요도 자극, 임신 등의 원인으로 세균이 쉽게 방광에 침습하기 때문입니다.

방광염의 약 80%에서 대장균이 발견되고, 보다 낮은 빈도로 포도상 구균, 장구균, 협막간균과 변형균 등도 발견됩니다. 잦은 소변이나 소변을 참지 못하는 증상, 배뇨통, 소변을 다 못 본 것과 같은 방광자극 증상은 급성 방광염의 특징적 소견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부요통 및 치골상부 통증이 함께 나타나고, 혈뇨나 악취가 나는 혼탁뇨를 호소하기도 하며, 성인 중에는 발열과 같은 전신 증상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성생활을 시작한 시기 또는 결혼 초기의 여성들이 급성 방광염 증상을 보이는 경우 밀월성 방광염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방광염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걸리는 이유는 ?

여성의 경우 항문과 요도가 가까이 위치해 있어 항문 주변의 세균이 요도를 타고 감염을 일으키기 쉬운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욱 흔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방광염
방광염

 

방광염 지료방법은?

방광염의 치료에는 소변에 적절한 농도가 유지될 수 있는 거의 모든 항생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배양검사와 감수성검사 후 투여가 이상적이지만, 대부분의 원인균이 대장균이므로 트리메토프림-설파메톡사졸, 나이트로푸란토인, 퀴놀론과 같은 화학합성제 등이 효과적입니다.

항생제의 투여 기간은 일반적으로 3일 요법이 가장 적절하지만, 여성의 단순성 방광염일 경우 1~3일의 단기 항균제 요법이나 단 회의 요법으로도 쉽게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방광자극 증상을 없애기 위해 필요시 온수 좌욕, 항콜린 작용제 및 요로 진정제를 투여하기도 하며, 급성 단순 방광염은 적절한 항균제 치료에 잘 치유되므로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하지 않지만, 치료에 저항이 있을 때에는 각종 비뇨기과적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피해야 할 것이 있을까요?

 ① 개인위생 관리하기

방광염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항문 주변의 대장균입니다.

평소 생식기를 자주 씻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다만 질 세척이 과하면 오히려 정상 세균을 없애고 

유해 균을 더 늘릴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합니다.

 

②꽉 조이는 옷 피하기

가능하면 꽉 조이는 옷은 피하고, 면으로 만든 속옷을 착용해 미리 세균 번식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③물 많이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을 통해 자연스럽게 방광 내 세균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너무 오래 참지 않는 습관이 필요하고, 소변볼 때에는 완전히 방광을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