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지금 대기중인 투싼 페리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있는데요... 카페글에서 EV모드 진입이 안된다는 오류가 많이 보여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블로그 작성 합니다.
하이브리드 EV모드란?
HEV(Hybrid Electric Vehicle)의 EV 모드는 차량이 내연기관(ICE)의 보조 없이 전기 모터의 전력만으로 주행하는 주행 모드를 말합니다.
즉, 차량은 휘발유를 태우는 ICE가 아니라 배터리에서 에너지를 끌어오는 전기 모터로만 구동됩니다.
EV 모드의 가용성 및 사용은 HEV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배터리 용량 및 주행 조건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부 HEV는 저속, 경부하 또는 정상 주행과 같은 특정 조건에서 자동으로 EV 모드로 전환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ICE가 꺼질 수 있으며 차량은 전기 모터로만 구동되어 보다 조용하고 효율적인 운전 경험을 제공합니다.
다른 HEV에는 운전자가 EV 모드를 수동으로 활성화할 수 있는 버튼이나 스위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차량은 배터리 충전량이 고갈되거나 운전자가 EV 모드를 끌 때까지 전력으로만 작동합니다.
일반적으로 HEV의 배터리 용량이 더 적기 때문에 HEV의 EV 모드 범위는 일반적으로 완전 전기 자동차(EV) 보다 훨씬 짧습니다.
EV 모드의 범위는 운전 스타일, 온도, 에어컨이나 난방과 같은 전기 액세서리 사용과 같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HEV의 EV 모드는 특히 도시 지역이나 차량이 저속 또는 경부하로 주행하는 기타 상황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주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HEV는 여전히 대부분의 주행을 가솔린에 의존하고 있으며 완전 전기 자동차의 무배출 주행 경험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EV모드 사용 안될 때 상황
- 배터리 충전 수준:
배터리 충전 수준이 낮으면 차량이 EV 모드로 작동하지 않거나 EV 모드가 단거리 또는 저속으로만 제한될 수 있습니다. EV 모드를 다시 사용하려면 배터리를 재충전해야 할 수 있습니다. - 고부하 조건:
가파른 언덕을 오르거나 트레일러를 견인할 때와 같이 차량에 과부하가 걸린 경우 ICE를 사용하여 전기 모터를 보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EV 모드를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저온:
추운 온도에서는 배터리가 전기 모터를 작동하는 데 충분한 전력을 제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HEV는 ICE를 사용하여 실내에 추가 전력과 열을 공급해야 할 수 있습니다. - 고속:
고속에서는 ICE가 전기 모터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으며 전기 모터 대신 차량에 동력을 공급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V 모드를 사용할 수 없거나 더 높은 속도에서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설정:
HEV의 EV 모드는 운전자나 차량의 컴퓨터에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설정에 따라 제한되거나 비활성화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이 스포츠 모드에 있거나 배터리 온도가 너무 높을 때 EV 모드가 비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HEV 운전자는 EV 모드의 한계를 이해하고 다양한 주행 조건에서 차량을 작동하기 위한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EV모드 주행시간 늘리기
간혹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려고 발컨트롤, 발컨, 발끝신공, 깃털링 등이라고 부르는 방법들이 있는데요.
모두 EV모드 주행시간을 늘리려고 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EV모드 주행시간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연비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외부에서 충전하는 방식(플러그인하이브리드 PHEV)이면 EV모드가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겠지만
하이브리드(HEV) 차량은 외부에서 충전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예를 들어 충전량(SOC)이 50%인 상태에서 주행을 시작하고 EV모드 주행을 길게 해서 그만큼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여 충전량(SOC)가 35%가 되었습니다. - 여기서 운행을 종료하면 연비가 좋은 상태로 운행은 종료됩니다.
- 다음날 충전량(SOC) 35%인 상태로 주행을 다시 시작하면 부족한 SOC를 채우기 위해 엔진 동력으로 50%로 채웁니다.(하이브리드 차량 배터리는 50%를 유지하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합니다. 언제든지 충전하고, 방전할 수 있기 위함입니다)
- 충전을 위해 엔진 시동이 걸리고 결국 어제 EV모드로 주행에서 이득본 연비를 환원하게 됩니다.
배터리만을 사용해 주행한 만큼 연비는 좋아지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를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서는
주행 전 배터리량과 주행 후 배터리량이 동일할 때를 기준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이브리드 자동차 운전법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특별한 운전법은 없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연비운전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가장 기초적인 관성운 전하는 것인데요 아래 내용과 같습니다.
- 급가속/급감속 하지 않습니다.
- 불필요한 제동 하지 않습니다.
- 시야를 멀리 보고 정차해야 할 상황이 있으면 엑셀에서 발을 미리 떼 감속하고, 브레이크는 정차 시에만 사용
- 오르막길을 주행할 때는 평지에서 미리 가속해서 등판합니다.
- 정속주행 합니다.
- 겨울철 히터사용을 최소화합니다(유일한 하이브리드 전용 운전법)
자동차 히터는 엔진 폐열을 활용하므로, 히터를 틀면 불필요한 엔진구동을 많이 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그냥 막타도 연비가 잘 나온다고 하는데요.
괜히 스트레스받지 말고 편하게 타트게 제일 좋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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